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홈트 "HIIT"으로 핫하게 하세요~

by sketcher2020 2021. 1. 18.

HIIT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의 약어로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을 말합니다.

주로 엘리트 선수들이 수행하는 트레이닝 방법으로 고강도 운동과 저강도 운동을 번갈아 가며 실시하는 운동 방법입니다.

이런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은 장점과 운동효과가 크다보니 크로스핏에서 부터 다양한 운동에 접목되어 수행되고 있습니다.


달리기를 예로 인터벌 트레이닝을 설명하자면 전력질주와 회복을 위한 달리기를 번걸아 실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총 세트수는 7~10세트로 설정할수 있고 전력질주와 회복을 위한 달리기를 1회 반복한 것을 1세트라 합니다.

전력질주는 최대심박수의 80% 이상의 범위에서 30초에서 1분간 실시하고

회복을 위한 달리기는 최대심박수 40~50% 범위에서 1~2분간 실시합니다.


HIIT(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의 장점

1. 심폐능력 강화

2. 근육량 유지 및 증가

3. 다이어트 효과

4. 협압, 심혈관 건강개선

5. 인슐린 감수성 개선

6.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다만, 이런 장점만 생각하여 HIIT를 시작하는 것은 올바른 접근이 아닙니다.

개인의 건강과 기초체력 수준을 체크하여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해야 

부상을 방지하고 운동 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의점

1. 초보자와 관절이 약하신 분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최대심박수를 기준으로 하기에 심폐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수행하지 않습니다.

3. 건강한 사람이라도 자주 수행하지 않습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탈이나고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건강과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따라하는 것은 위험을 자초하는 일이기에

스스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행하기 힘들다면 전문 트레이너에게 도움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