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스스로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방법

by sketcher2020 2021. 1. 8.

우선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하기 전에 자기 자신에게 질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하기에 무엇이 필요한가?" 라는 질문 말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내가 축구를 잘하고 싶다면 축구라는 운동에 대한 사전 정보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역량을 위한 기본기, 드리블, 킥과 같은 개인적인 스킬이 필요하고 전술적으로는 4:4:2, 4:3:3 등 여러 전술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각 포지션의 위치, 포지션 별 역할과 경기를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룰들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정보는 축구를 잘하기 위한 배경 지식입니다.


모든 운동을 포함해 여기서 말하는 운동, 즉 웨이트(헬스) 또한 마찬가집니다.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하기에 앞서 분할 운동이 무엇인지, 분할을 나눌때 왜? 대근육으로 나누는지, 세트가 무엇이고, 랩이 무엇인지 등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배경지식이 없다면 운동루틴을 구성하는 것이 힘들고 도움없이 스스로 운동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물론 유튜브를 통해 선수들의 운동루틴을 그대로 따라 한다거나 모방하여 운동을 할수 있겠지만 한계가 있을 것이고 선수만큼 운동루틴을 소화하기도 힘들 것입니다.


사람은 저마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썰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여러 선수들의 운동영상과 운동루틴을 보며 이미 파악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선수들도 저마다 운동방식과 루틴이 다르고 그에 따른 몸의 발달상태 또한 다르다는 점입니다.

이는 경험을 통해 본인의 몸상태 파악하고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맞춰 운동방식과 루틴을 체계화 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이미 알고있습니다. 바로 공부하고 경험을 통해 나에게 맞게 체계화 해야합니다. 

공부라고 해서 따분하고 식상하다 생각할 수 있지만 아는 만큼 보이게 사실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2급 생활 스포츠 지도사를 준비하게 되면 "근육운동가이드" 라는 책을 보게되는데 이 책은 기본적인 근육 운동들과 운동 시 사용되는 근육들에 대한 정보를 담고있어 배경지식을 쌓기에 도움이 됩니다.

굳이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는 이유는 자격증을 취득이 목적이 아니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용어와 여러 방식들을 알수있고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공부는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재료를 모으는 것과 같습니다.

더불어 자격증을 까지 취득한다면 성취감도 느낄수 있고 누군가를 지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을 보유하게 되니 일석이조가 아닐까요?

제가 운동을 하면서 느낀점은 운동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알면 알수록 더 어렵고 힘들어 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성장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면 손해입니다.

답은 질문과 문제 해결에서 나온다는 것을 잊지마시고 차근차근 나에게 맞는 운동루틴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전 가이드>

1. 좋아하는 선수의 운동영상을 보고 루틴을 직접 적어보고 구성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루틴의 종목수는? 세트수는? 반복 횟수는? 중량은?, 루틴을 소화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그리고 왜? 이렇게 루틴을 구성했을까?

2. 선수 루틴을 바탕으로 직접 운동 해본다.

스스로 운동루틴을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기록해 둔 선수의 운동루틴을 그대로 적용 해본다.

3. 운동을 하면서 문제점을 기록한다.

기록하지 않으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기록은 필수!! 본인의 기억력을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4. 기록된 내용을 바탕으로 운동루틴을 수정 해본다.

종목수, 세트수, 반복 횟수, 중량 등 나에게 맞게 변경 해본다.

5. 같은 방식으로 여러 선수의 운동루틴을 참고하고 분석해 같은 방식으로 적용해본다.

여러 선수의 운동영상을 참고하면 각 선수들의 특징이 보이고 이를 나에게 적용 해보면 잘 맞는지, 아닌지 점검 해볼 수 있습니다.

6. 지금까지 참고하고 기록한 여러 선수들의 운동루틴을 조합해 나만의 운동루틴을 구성하고 계획 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