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기능적 움직임 검사 FMS를 아시나요?

by sketcher2020 2021. 1. 7.

출처 : 구글이미지

FMS란?

Functional Movement Screen 약자로 안정성과 가동성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움직임 패턴 평가입니다.

몸의 불균형과 약점을 7가지 움직임 패턴을 통해 평가할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FMS는 7가지 움직임 동작을 통해 신체의 기능적인 문제점을 점수로 측정합니다.
  2. 각 항목의 만점 기준은 3점입니다.
  3. 7가지 움직임 테스트 후 총점이 14점 이하인 경우 교정운동을 통해 신체의 문제점을 개선합니다.
  4. FMS를 통해 가동성, 안정성, 움직임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MS 테스트 항목

1. 딥스쿼트 - 골반, 무릎, 양쪽 발목의 대칭과 기능적인 가동성, 안정성을 테스트 합니다.
2. 허들스텝 - 골반, 무릎, 양쪽 발목의 가동성, 안정성과 코어의 제어능력을 테스트 합니다.
3. 인라인런지 - 골반, 무릎, 발목, 척추의 안정성과 등근육의 유연성을 테스트 합니다.
4. 어깨가동성 - 어깨 양 방향의 가동범위를 확인합니다.
5. 레그레이즈 - 골반의 활성화, 코어의 안정성, 골반의 신전 능력을 테스트합니다.
6. 푸쉬업 - 코어의 안정성과 반사 능력을 테스트 합니다.
7. 회전안정성 - 골반과 코어 견갑대의 안정화 능력을 테스트 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FMS는 어떻게 적용하는가?

FMS는 물리치료사, 운동 트레이너, 카이로 프랙터가 개발하였고 도구를 활용해 평가합니다. 이 평가는 부상의 위험과 신체의 비대칭, 운동제어 및 균형의 결함을 파악하고 교정에 관한 운동 프로그램을 고객이나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레이너로 일할 경우 관심을 가지고 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PT를 고려하는 분들께는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센터인지 확인할 수 있는 하나의 정보가 될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