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폼롤러 사용의 핵심은 트리거 포인트(통증 유발점) 제거

by sketcher2020 2020. 12. 30.

안녕하세요^^ 스케쳐 입니다.

한때 폼롤러가 유행하였고 지금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폼롤러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 어디에 좋은지?  왜 사용하는지? 제대로 인지하고 사용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폼롤러 사용의 핵심인 트리거 포인트(통증 유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리거 포인트는 통증 유발점으로 불리고 근막, 근육에 발생하기 쉬운 매듭 또는 결절로 비유 됩니다. 운동 및 활동에서 일어나는 근육의 수축이 원할하게 이완되지 못할때 발생하며 정적인 근육 수축을 오랫동안 유지할때도 발생하게 됩니다. 정적인 근육 수축은 한 자세를 오래동안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트리거 포인트 제거를 위해 자가근막이완법을 사용할수 있고 이때, 우리가 자주 활용하는 폼롤러를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운동 전, 후 스트레칭으로 근육통이나 통증 유발점 즉, 트리거 포인트 제거의 효과를 볼수 있기는 합니다만 직접적인 근막 자극보다는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폼롤러를 이용하여 자가근막이완을 해야 할까요?

1. 트리거 포인트가 발견된 각 부위를 1~2분 정도 압박합니다.

2. 압력을 가할때 몸의 중심 즉, 코어 근육을 단단하게 유지합니다.

3. 통증으로 인한 긴장과 과한 수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호흡을 천천히 잘 유지합니다.

4. 압력을 실시한 근육과 반대되는 근육 즉, 길항근을 연속적으로 압박합니다.

5. 짧게는 30~45초 정도 유지하고 통증이 약 50~75% 감소할때 까지 유지합니다.

6. 매일 1~2회 자가근막 이완을 해줍니다.

하지만 자가근막 이완 시 주의할 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과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통증이 개선 된다고 하여 너무 장시간 압력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타박상과 최근에 상처입은 외상 부위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트리거포인트 그리드 2.0 폼롤러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면서 느끼는 통증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항상 주의하셔야 할 부분은 지금 느껴지는 통증이 근육통 인지 부상으로 인한 통증인지 구분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통증을 참고 운동하는 것은 몸을 자해하는 것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통증 시에는 꼭!! 최소 회복 기간인1~2일에서 최대 일주일 까지 충분한 휴식을 활용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