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한번쯤 겪게되는 근육경련 원인 및 치료법은?

by sketcher2020 2021. 2. 6.

출처 : 구글이미지

흔히 근육경련은 " 뒤 틀린다, 꼬인다, 쥐가 난다" 등으로 묘사되곤 합니다. 대부분 밤에 증상이 심해지고 중증도 이상의 통증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이는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심할 경우 수면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근육경련은 보통 95%의 사람들이 평생에 한번 이상 경험한다고 합니다. 운동과 연관된 경우 26~67%의 사람들이 운동 후 근육경련을 경험하고 연령에 따라서는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 주로 발생하며 노인의 경우 평소보다 무리한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경련의 대표적인 원인은 3가지를 들수 있습니다.

1. 질병

간경화, 만성콩팥질환, 당뇨병, 운동신경원 질환, 말초혈관질환 등 원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약물 부작용

고지혈증야과 이뇨제를 포함한 고혈압약, 천식약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3. 전해질 이상

탈수, 칼슘 및 마그네슘의 불균형 등 체내의 전해질 이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우선 치료법을 알아보기 이전에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질병이든 치료가 필요한 시기로 악화되기 이전에 전조 증상이 있고 예방 가능한 방법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육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 또한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악화되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근육경련의 치료법은 비약물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을 동반하는 약물요법을 사용하기 이전에 비약물요법은 선행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비약물 요업은 적절한 운동과 수분, 전해질 섭취 등이며 비약물요법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다면 항경련제, 혈관확장제 등의 약물을 사용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