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저탄고지로 알려진 "케토 다이어트" 이건 알고 합시다!!

by sketcher2020 2021. 1. 30.

단기간에 빠른 체중감량을 위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저탄고지 즉, 케토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급격하게 줄이거나 섭취하지 않는 것은 몸에 상당한 데미지를 주며 장기적으로 건강을 위해 시작한 다이어트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문제가 될수 있기 때문에 평소 지병이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저탄고지라 해서 탄수화물을 최소화하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거의 모든 음식에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 음식을 섭취 하기전 탄수화물 함유량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생각과 다른 결과를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을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도 많지 않기 때문에 실천에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탄수화물을 줄인다는 것은 단순히 밥, 면을 줄이거나 섭치 하지 않는 것을 넘어 녹말이 많은 야채를 피해야 하고 과일, 소스, 주스 그리고 단 음식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채는 저탄고지(케토 다이어트)의 부작용인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섭취해야 하지만 야채 내 탄수화물 함량을 체크하지 않고 저탄고지(케토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한다면 기대한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저탄고지(케토 다이어트)의 핵심

 

1. 탄수화물을 서서히 제한해야 합니다.

저탄고지(케토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무작정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신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서서히 줄여 신체가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탈수증에 유의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이 줄어드면 전해질 균형에 변화가 생깁니다.

이는 몸에 저장되는 수분의 양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물(수분) 섭취량을 늘려야 합니다.

 

3. 나트륨 추가 섭취가 필요합니다.

탈수증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전해질의 균형이 무너지면 나트륨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의식적으로 음식에 간을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메가3 지방산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고탄저지(케토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영양소는 지방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지방은 포화지방보다는 불포화 지방에 가깝습니다.

이는 주로 연어, 참치, 굴, 홍합 등 해산물을 통해 섭취할 수 있고 EPA, DHA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몬드,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씨앗류(치아씨,아마씨 등) 같은 식재료를 통해 좋은 지방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질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저탄고지(케토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큰 기준만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공식품 보다는 자연식품을 그리고 좋은 식재료를 사용해 음식 만들고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영양소의 불균형 위험이 있는 저탄고지 식단에서 식재료 마저 신경 쓰지 않는다면 단순한 체중감량은 이룰 수 있겠지만 건강에는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