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tness & health

조용해서 더 무섭다는 심근경색 전조증상과 예방법은?

by sketcher2020 2021. 3. 9.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조용히 찾아올 수도 있고 급성으로 찾아올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환입니다. 평소 생활습관과 운동량을 체크해보시고 아무런 이유 없이 가슴 통증(흉통)을 겪고 계신다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심근경색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관상동맥 동맥경화 부위가 혈관으로 파열되면 응고된 핏덩어리 즉, 혈전이 생기게 되는데 이 혈전이 관상동맥을 완전히 막아 혈액이 통하지 않게 되어 발생되는 질환이 바로 심근경색입니다. 혈전에 의해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심장근육이 손상을 받게 되고 이는 심한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불러오고 심할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심장바미의 가장 흔한 원인이 심근경색이라고 하니 매우 위험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가슴 통증(흉통)이라고 하는데요. 가슴 한가운데를 누르고 조이는 듯한 느낌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슴 통증(흉통)과 함께 호흡곤란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은 발생 초기 부정맥으로 인한 사망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30분 이상 가슴 통증(흉통)이 지속될 경우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이동해 심근경색증 여부를 확인하고 시간 지체 없이 빠른 시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증 여부는 심전도 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 예방법은?

식습관,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표준체중(적정체중)을 유지하고 하루 30분 정도 규칙적인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고 흡연 및 음주를 즐긴다면 당연히 담배를 끊고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한 순간에 몸이 망가졌고 갑자기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지만 사실 식습관, 생활습관, 운동부족 등 여러 문제들의 누적 결과입니다. 곰곰이 지난날을 되새겨 보고 원인은 찾아보면 결국 스스로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때문에 더 늦기 전에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기르고 "우리가 먹는 것이 우리 자체이다"라는 미국 속담처럼 음식과 식습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해야 합니다.

 

댓글